Institute of Finance and Banking, SNU Business School

설립목적 및 활동

설립목적

투자연구교육센터는 국내 및 국제 금융시장 내에서 각종 투자상품설계 및 판매 등과 같은 투자상품의 공급자적인 측면과 자산구성, 투자상품 평가 등과 같은 투자상품의 수요자적인 측면에 대한 세계적 수준의 최첨단 학문적, 실무적 연구를 수행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서울대학교 재무관리 교수를 주축으로 학내, 국내의 교수, 업계의 전문가들로 연구진을 구성하고, 해외의 세계적인 금융연구자들과의 협력과 초빙 등을 통한 공동연구를 수행함으로써 투자에 관련된 연구에 있어 산학간, 국제협력을 극대화한다.

또한, 투자에 대한 최첨단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의 간접투자산업의 활성화 및 국부펀드의 수익성 제고 및 건전화 등을 위한 정책 제언을 통해 올바른 투자환경 조성을 위한 정책 수립에 이바지함으로써 국가 및 사회에 공헌하도록 한다.

더 나아가, 증권금융연구소를 통하여 고급 투자전문가의 양성 및 학부생에 대한 투자교육의 강화에도 이바지 함을 목표로 한다.

주요활동

1) 연구 및 정책 제언 분야
급격히 변화하는 투자 환경 변화 속에 국내외 직,간접 투자에 대한 학술적, 실무적, 세계적 수준의 최첨단 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센터는 투자분야 Working paper 시리즈 발간, 세미나 운영, 전산 및 데이터등의 연구기반시설을 단계적으로 확충한다.

2) 교육분야
센터는 학제간 협력을 바탕으로 투자분야에 대한 연구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투자분야 교육을 담당하는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센터는 전문투자인력의 양성, 학부생에 대한 투자교육을 강화한다.
TOP